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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ANGE PARK

  • #Unity#Grand Challenge#4D#VR#VirtualReality#StrangePark#ICT융합엑스포#G-STAR#2018 HCI KOREA
  • 2017년 미래창조과학부 주관의 VRㆍAR 그랜드 챌릭지를 목표로 개발된 컨텐츠로 2017년 EXCO에서 개최한 ICT융합기술 엑스포와 부산 BEXCO의 G-STAR에서 시연하였다. 전체적인 테마는 쥬라기공원에서 아이디어를 얻었으며, 특정 섬에 비행기가 불시착하여 공룡들이 있는 섬에서 탈출한다는 스토리를 가지고 있는 4D체험형 플랫폼이다. 롤러코스터를 기반으로 하였기 때문에 중생대 시대의 공룡과 현대시대의 롤러코스터를 결합하여 이질적이면서 새로운 느낌의 체혐형 4D플랫폼이다.
  • [STORY]
    • 전체적인 스토리를 대략적으로 유추할 수 있게 컨텐츠를 실행하기 전에 인트로를 통해 컨텐츠의 전체적인 느낌을 요약하였다. 스토리 라인을 요약하자면 관광객/여행객이 비행기로 이동 중 이상현상으로 인하여 불시착하게 된다. 그러나 불시착한 곳은 과거의 공료들과 비이상적인 동물들이 존재하는 섬으로 레일을 통해 탈출을 하는 이야기로 구성된다. 체혐형 컨텐츠로 사용자를 인터렉션은 없지만, 3축/6축 시뮬레이터와 VR(가상현실)을 이용하여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게 제작되었으며, 러닝타임은 3분이내로 사용자가 지루해하지 않는 시간내에 컨텐츠는 종료된다.
  • [SKILL]
    • 1) IntroScene는 카메라시점의 평면에 2D영상을 통해 과거를 보는 듯한 파노라마 효과를 통해 스토리를 전달한다.
    • 2) Dinosour Scene은 트랙을 먼저 경로설정 후에 지형지물/Dinosour의 동작을 연출한다.

         * 특정 구간에 Trigger Check를 통해 공룡들의 에니메이션을 제어하여 공포요소를 연출.

    • 3) 공룡들의 움직임(이동)은 Stack을 이용하여 특정 지점을 저장하고 회전/기울기를 통해 이동하는 스크립트를 제작.
    • 4) 모션 시뮬레이터(3축/6축)의 움직임은 오브젝트의 Transform의 값을 받아들여서 계산한다.
    • 5) 모션 시뮬레이터를 실사처럼 표현하기 위해 Heave(위/아래)값은 특정 루틴 없이 일정 범위 밖의 값으로 계산된다.

         * x=Heave(-10 ~ 10)값 : (-6 < x < -2) || (2 < x < 6) 상/하 교차반복

    • 6) UnderWater Scene의 경우 수중에서의 연출을 위하 카메라 필터와 같은 효과를 Shader을 통해 제작.
    • 7) 트랙 중간중간에 물방울의 Particle을 생성/연출하고, 종료되는 시점에 Fog를 생성하여 종료됨을 암시한다.
    • 8) 해당 컨텐츠는 시연을 위한 체험형 컨텐츠로 3축/6축 시뮬레이터 2개의 버전으로 개발이 되었다.

         * 3축 시뮬레이터 : InnoSimulation / 6축 시뮬레이터 : P&I System

  • [DIFFERENT]
    • 차별점으로 기존의 롤러코스터와는 달리 주변 배경에 집중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두 개의 SCENE으로 구분 하였으며, 첫번째 Scene는 공룡을 배경으로 한 컨텐츠이며, 두번쨰의 경우는 심해/Under Water을 배경으로 구분하였다. 테마를 완전히 구분하여 물 밖과 물 속을 모두 체험할 수 있으며, 다양한 공룡/동물을 볼 수 있다.
    • 또한, 일부 롤러코스터 컨텐츠의 경우 HEAVE(상/하 움직임)의 값이 규칙적으로 구성이 되어 지루할 수 있는 부분을 특정 범위의 값을 랜덤으로 적용하여 사용자가 롤러코스터에 실제적임을 구현하는데 노력하였다.
  • [ELEMENT]
    • 프로젝트 진행에 중점은 롤러코스터에 중력값을 조절하여 속도를 조절함에 있다. 오르막에서의 상승시에는 느린템포를 통하여 긴장감을 유발하는 동시에 주변 환경을 둘러볼 수 있게 하고, 하강시에는 물리적인 값을 추가하여 속도감을 주었다. 이후에는 잔잔한 오르막과 내리막을 일부 추가하였는데, 이때에 트리거(Trigger)를 통하여 공룡/동물들을 이용하여 애니메이션을 추가하였다. 이때에는 사용자의 VR통해 제어 하였기 때문에 공룡/동물이 다가오는 애니메이션/연출을 통해서 Activity한 컨텐츠 재미를 더해주었다.
  • [EXHIBITION]
    • 2017. 09. 14~16 EXCO, 한국정보화진흥원,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전자신문[주관] 대한민국 ICT융합 엑스포 – 작품 시연.
    • 2017. 11. 16~19 BEXCO 한국게임산업협회[주최] 지스타조직위원회, 부산정보산업진흥원[주관] G-STAR – 작품 시연.
    • 2018. 01. 31~02.02 하이원리조트 (사)한국HCI학회[주최] 2018 HCI Korea – 작품 시연.
  • ★ 개발언어/엔진

  • Unity / Oculus / ( Exco&Bexco - 3축, HCI학회 - 6축(P&I) )
  • ★ 개발인원

  • 4명(역할 : 팀장)
  • ★ 개발기간

  • 2017.7 – 2017.8 / 1개월
  • ★ 개발내용
    • • 전체적인 기획/컨텐츠 제작
    • • 롤러코스터 움직임에 대한 VR시트 움직임 구현
    • • 공룡의 움직임 / 애니메이션 연출
    • • 특정 위치에 따른 Trigger 처리
    • • Scene 전환에 대한 애니메이션 구현
    • • Water-Scene 추가 개발
    • ---Track&Obejct&Animation&CameraEffect&Sound&FogEffect 구현